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고등교과서
공통과학
(조...

진화에 대한 오개념

다른 표기 언어

진화에 대한 오개념 바로잡기

* 진화론은 가설일 뿐이다.

진화론에 관한 오해 중 가장 중대한 것이 바로 진화론은 생물의 존재를 설명하는 여러 이론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생각이다. 생물이 진화한다는 것은 수많은 과학적 증거로 뒷받침되는 명백한 사실이다.

* 진화는 진보와 같은 말이다.

인류의 진화, 말의 진화를 보면 진화가 진보와 같은 뜻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진화란 진보라기보다는 다양성의 증가라고 이해해야 한다.

* 침팬지는 인간의 조상이다.

침팬지는 인간의 조상이 아니고 인간과 침팬지는 공동 조상에서 갈라져 나온 형제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침팬지가 공동 조상의 모습을 더 많이 간직하고 있을 뿐이다.

* 침팬지는 왜 인간으로 진화하지 않는가?

침팬지가 인간의 조상이라는 생각과 일맥상통하는 주장이다. 종에 따라 진화의 속도가 다르다. 어떤 종은 과거 처음 출현했을 당시의 모습을 현재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가 하면 어떤 종은 계속해서 모습을 바꾸기도 한다. 침팬지는 과거 공동 조상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경우이고, 인간은 진화를 거듭하여 지금의 모습이 된 것이다.

* 진화에는 방향이 있다.

진화가 진보라는 오개념과 일맥상통한다. 진화에는 장기적인 목적이나 계획이 없다. 현재의 조건에서 조금 더 생존에 유리한 방향으로 나갈 뿐이다. 그리하여 우리 몸의 DNA에는 아무런 기능 없이 그저 복제만 되는 부분이 많다. 사람 눈의 망막 구조가 오징어 눈의 망막 구조보다 비합리적인 것도 진화가 장기적인 목적이나 계획이 없다는 증거이다.

* 개체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형질만 자연선택의 압력을 받는다.

자연선택은 잘 살아남는 개체가 가진 형질을 선택한다. 그렇다고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형질만을 선택하지는 않는다. 중요한 것은 그 형질이 자손에게 유전되는지의 여부이다. 가령 개체의 생존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배우자에게 선택받는 데 큰 지장을 주는 형질이 있다고 하면 그 형질은 몇 세대를 넘기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다. 다윈은 수컷 공작의 화려한 깃털이 개체의 생존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암컷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선택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성 선택이라고 하였다.

공작새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고등교과서 공통과학 (조현수)
고등교과서 공통과학 (조현수) | 저자천재교육 편집부 도서 소개

전체목차
전체목차

Q.찾는 답이 없다면, T!P에 질문하세요!

질문하기
TOP으로 이동